소셜임팩트

[2019 씨앗] 아싸 ! 아웃사이더 어르신들의 1km 행복(졸업) 여행

씨앗
작성자정수정 아싸 아웃사이더 어른신들의 1km 행복(졸업)여행 작성일2019-09-24 22:07 조회수678

   아싸 ! 아웃사이더 어르신들의 1km 행복(졸업) 여행 



    《공익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노인교육복지가 많이 확대 되어 있지만 대부분 평생학습을 경험한 어르신들에게 편중되어 있습니다.

2018년  "모두 모두 대화"의 발제에서 ( 아싸 ! 아웃사이더 어르신을 위한 찾아가는 노인교육서비스)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조사하여 보니, 어르신들의 평생학습 관심사 중에서 한글 교육 부분이 있었고, 한글교육을 하는 곳이 있어도 큰 복지관이나 도서관들이 집에서 가기에 교통이  불편하고  또, 몸이 불편해서 집에 가까이 있으면 좋겠다는 건의에 따라 재능기부로 2018년 11월 부터 한글 수업을 재능기부로 하게 되었습니다. 

생활 밀착형 한글교육을 통해 교육의 문턱을 낮춰 쉽게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며 , 이를 통해 소외계층의 어르신들이 한글을 깨우쳐,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높여 드리고자 합니다 .동기부여를 하여 지속적인 한글 공부를 할 수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이런 소규모 활동을 통해 노인 교육 복지 정책에 마중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

우리 모임이 학교와 같이 졸업여행과 책거리 , 졸업사진을 찍어 드려  늦은 나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학업에 도전하는 어르신들에게 작으나마 기쁨과 격려를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활동 목표  


① 한글초급과정을 이수하여 한글을 읽고 쓰는데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② 언제든지 교육과정을 개방하여 새로운 분들이 수업참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학습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졸업여행 ,책거리, 졸업사진)하도록 합니다.

④ 대구에 자랑 할 만한 곳(팔공산 ,김광석거리 ,대구 근대골목 투어)등을 여행하여 애향심을 갖도록 합니다.


     《앞으로의 모임 진행 계획  


① 대구에 유적지 및 관광지 여행  

② 교복 입고 졸업사진 찍기 

③ 맛 집투어 (평상시 어르신들이 쉽게 맛 볼 기회가 없는 음식 또는 좋아하는 음식)

④ 한글 교육에 필요한 책과 노트 및 문구용품 구매하기 

⑤ 직접 쓴 한글 작품 전 개최하기 

⑥ 가족에게 보내는 직접 쓴 편지글 쓰기


♣ 한글 공부 장소 : 모퉁이 작은도서관 ( 대구시 북구 성북로 5길 24) 

♣ 문의 ; 010-9543-0210 

♣ 대상 : 한글 공부하고 싶은 어르신 누구나 또는 어르신들과 함께 하고싶은  누구나 

태그 어르신 노인 노인복지 노인교육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