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19 씨앗] 우리강산푸르게냥-냥! 팀 소개

작성자 : 작성일 : 2019.08.18 조회수 : 424


[우리강산 푸르게냥-냥!]

 

 

1. 한줄 설명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와 깨끗한 유천교 산책로 만들기 : 우리함께만들어요! 라는 주제로 이를 위한 펫티켓 인식 향상 캠페인, 유천교 산책로 일대 미화 활동, 반려동물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하고자합니다.

 

2. 활동 시작 계기

  저희 팀이 주요 활동할 곳은 '유천교 산책로' 입니다. 유천교 산책로 일대는 총 4km로 신천교에 조성된 산책로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매우 구간이 짧은 편입니다.  인근에는 고층 아파트들이 밀집하여있고, 초등학교가 바로 옆에 위치하여있습니다. 산책로, 자전거도로, 농구장, 게이트볼장, 테니스코트, 새들을 위한 쉼터 등이 있어 주말 유동인구가 매우 많습니다. 최근들어 주말이 되면 이 곳에서 여가 생활이나 산책 등으로 방문하는 주민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유천교에 흐르는 하천에는 청둥오리, 백로 등을 쉽게 볼 수 있는 생태계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대두되고있는 문제는 '반려견의 배설물' 입니다.  일부 반려인들이 반려견의 배설물을 치우지않아 주민들은 배설물을 밟거나 악취에 빈번이 노출되곤합니다. 반려견을 동반할 때 '나무에 거름이 된다'라며 배변 봉투를 들고다니지않는 분도 계셨습니다. 또한 유천교 산책로에는 쓰레기통나 포대가 배치되어있지않기에 개인이 쓰레기를 처리해야하지만 술병이나 생활 쓰레기가 목격되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유천교 인근에는 최근 몇년 사이동물병원이 1곳에서 3곳으로 늘어났고, 인근에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파는 대형 상점은 없었으나 현재 2곳이 생겨났습니다. 이는 유천교 인근 반려인 가구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또한, 최근 몇 년째 '유천교 산책로 일대 반려동물 배설물'로 인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있는 현상이라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이는 주민 개개인이 겪는 불편함이 아니라 우리 마을이 공통으로 심각하게 겪고있는 '같이' 해결해야할 문제인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일부 부도덕한 반려인만이 아닌 우리 사회가 공동으로 책임져야할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보다 반려인,비반려인의 변려견에 대한 '이해'가 먼저 시작되어야합니다. 반려견, 반려인, 비반려인 모두 우리 지역사회의 공동체 일원으로서 모두 함께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서로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와 배려가 필요한 것이지요. 이에 깨끗한 유천교 산책로 환경조성 을 위한 미화 활동과 지역주민들의 펫티켓 인식 향상 캠페인 활동을 개시하고자합니다.

  

3. 활동 목표

a. 활동 시행 전 보다 반려견 배설물, 생활쓰레기가 적거나 없는 깨끗한 유천교 산책로 일대 환경 조성하기

b. 유천교 산책로 일대 이용 주민들의 펫티켓 인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 진행하기

c. 반려동물 문화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 진행 후, SPSS프로그램 활용한 통계분석 및 결과보고서 작성하기​

 

4. 앞으로의 모임 진행 계획

a. 주 1회, 활동시간 2시간  

b. 회기마다 '펫티켓 인식향상캠페인' 활동의 일환으로 스티커형 설문조사, 정보지 설명 및 배포

c. 스티커형 설문조사는 결과를 기록하여 마지막 회기가 끝나면 이를 분석하고 기록한다.

(주민들의 참여율 및 참여 적극성 정도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

d.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에 대한 인식조사를 시행하고 표본 수집 후 이를 SPSS프로그램 활용한 통계분석 실행 및 결과보고서 작성한다.

(표본 수집이 제대로 이루어졌을 경우 다음 단계 실행)

e. 매 회기 유천교 산책로 일대 미화 활동 개시

 

5. 마지막 남길 말  

 우리 끝까지 함께하시개냥! 우리강산푸르개냥-냥!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