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20씨앗] 산격종합사회복지관 주민참여봉사단 아이사랑자모회 - 두번 째 씨앗 키우기

작성자 : 작성일 : 2020.03.12 조회수 : 292

산격종합사회복지관 주민참여봉사단 "아이사랑자모회", 두번 째 씨앗을 소중히 키우고자 합니다.


씨앗 활동 신청 계기 및 활동방향

산격종합사회복지관이 위치한 산격주공아파트에는 산격1동 전체 수급권 세대의 약 80%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현재 산격1동에는 보호자가 없거나 결손가정인 아동들이 대부분이며,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도록 도울 수 있는 장치가

지역에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2008년 산격종합사회복지관의 아동 공부방 이용 자녀를 둔 보호자로부터 시작된 자발적인 주민참여 봉사단이 결성되었습니다.

주체적인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 문제들을 해결하고, 개입하여 공동체적인 삶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씨앗 공모사업 지원을 받아 아이사랑자모회 회원들과 지역 내 아동·청소년과 함께 산격주공아파트 단지 내 환경개선으로 쓰레기 줍기 및

식물 심기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활동 후, 복지관을 이용하는 아동·청소년들이 자기가 심은 나무라고 지역주민에게 이야기하는 모습과 아이들이 심은 꽃을

주민들이 직접 물을 주고 가꾸는 모습들로 산격복지관 주변은 이쁘게 피어갔습니다.

2020, 아이사랑자모회 회원들과 아이들이 올해도 함께 꽃을 피우려고 합니다.

금년도 활동은 산격복지관 안에서 국한된 것이 아닌, 산격복지관 주변으로 활동을 확대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산격복지관 주변과 뒷길, 담배꽁초와 쓰레기 무단투기가 되어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사랑자모회 회원들과 아이들이 동네를 다녀 환경 개선할 곳을 직접 선정하고, 아이들과 자모회 회원과 함께 재활용품을 활용한 양심 화분과 직접 만든 쓰레기봉투를 놓아두어 환경미화 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활동이 끝난 후 아이들과 회원들이, 더 나아가 주민들이 함께 모니터링을 진행하여 보존이 될 수 있도록 지역 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활동 내용

임원진 회의(활동 일정, 내용논의)

아동 공부방 대상 아동으로 환경교육 진행

아이사랑자모회 회원 및 아동 공부바 아동 환경미화 장소 확인

산격복지관 주변 환경미화 활동 진행

아이사랑자모회, 아동, 지역주민과 함께 모니터링 진행

 

홍보활동

복지관 홈페이지, 블로그 적극활용

 

 

씨앗 활동으로 조금씩 변화되는 산격1동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