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21 씨앗+] 프로젝트 심심

작성자 : 작성일 : 2021.04.06 조회수 : 680

 

 ■ 환경미화원 사고예방을 위한 공익활동 

 

<1> 지원 배경 및 목적

 

 여러 업체의 배송 시스템 강화, 코로나로 인한 배달 음식 서비스의 활성화 등을 통해 사용자의 편리함은 한층 더 높아졌지만, 택배, 음식 배달 노동자의 인권 문제, 기업과 자영업자 간의 수수료 논쟁 등 앞으로 사회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하는 문제들도 함께 커지고 있는 상황. 당연한 듯 누리는 편리함 뒤에 숨겨져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많다. 이와 같은 상황에 주목할 수 있게 하고,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편을 도모해 나갈 씨앗들을 여러 사람의 마음에 심어 넣는 일이 팀의 목표인 ‘소외된 사회 문제에 신선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에 다가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심리학을 기반으로 노인 우울증, 코로나 블루 등에 주목해 여러 활동을 진행해왔고, 2021년에는 ‘청소 노동자’의 트라우마 해소와 관련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에 관한 관심이 점점 지대해지고 있지만, 쓰레기 배출량은 인구 대비 여전히 높은 수치로 기록되고 있다. 매일 쓰레기를 발생시키고 가져다 버리지만, 쓰레기가 처리되는 과정에는 크게 주목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새벽 4시 첫차를 타고 아무도 없는 빌딩으로 출근하거나, 어둑한 시간에 쓰레기 수거차에 매달려 거리의 쓰레기를 차에 담아 넣고 다른 사람들이 출근하기 시작하는 시간이면 거리에서 사라져 ‘투명인간’이라고 불리곤 했던 청소 노동자들을 주목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다. 제대로 된 장비 미지원으로 인해 매연과 미세먼지에 노출되고, 도로 교통사고 등의 사건 사고에 끝없이 노출돼 2018년 정부 차원에서 주간 근무 비율 증원, 청소차 후방 안전 카메라 설치, 환경미화 사업장 교육 지원 등을 약속하고 조금씩 실행했으나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관련 장비를 부족하게 지원한다든가 차량으로부터 오는 위험성 등 크게 부각 된 부분 이외에도 주목할 부분이 있다. 상당수의 사람이 가정이나 회사에서 쓰레기를 배출할 때 뾰족한 물건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배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큰 칼이나 유리 조각뿐 아니라 가볍게 버리곤 하는 볼펜, 이쑤시개까지도 청소 노동자들에게 상당한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자잘한 쓰레기들이 위험할 것이라는 인식까지 이어지지 않으니 별다른 조치 없이 쓰레기 봉투에 버리게 되고, 그렇게 버려진 쓰레기들이 바깥으로 조금씩 삐져나와 청소 노동자의 종아리나 팔에 상처를 입히고 있었다. 2019년 환경부 조사 결과 위 안전사고 유형이 4위에 위치될 정도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많은 이가 사소하다 여겨 가볍게 버리는 쓰레기가 청소 노동자의 트라우마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일의 효율성이 강조되는 와중에도 튀어나온 뾰족한 쓰레기를 경계하느라 몇 번을 확인하는 일을 멈출 수 없는 것이 현재의 근무 환경이다. 집에서 핫도그를 먹고 버리는 막대가, 식당에서 나올 때 쓴 이쑤시개 하나가, 근무 중 버린 볼펜이 청소 노동자의 안전한 근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자체 조사 결과 조사 대상의 70% 이상이 쓰레기를 치우는 과정에서 부상을 겪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인식하지 못했고, 볼펜과 이쑤시개와 같은 물건에도 부상을 겪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 이 부분에 주목하여 미흡한 상태인 쓰레기 배출 방법 규칙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소 노동자와 관련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정이나 개인 단위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부분인 만큼 올바른 배출 방법이 많은 이에게 알려지고 확실히 인식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콘텐츠 제작, 홍보 능력에 큰 장점이 있는 청년들이 해당 사안을 알리면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문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장 주된 목표가 ‘청소 노동자의 트라우마 해소’인 만큼 청소 노동자가 일하는 환경을 경계하고 두려워하지 않고 충분한 안정을 느낄 곳이라 여길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처럼 청소 노동자들의 기본적인 인권 보호 주장과 부정 인식 개선뿐 아니라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를 해소할 수 있는 전체적인 방안을 구성하고 실천할 것이다.

<2> 활동목표

 

 - (정량적인 수치)

 쓰레기 처리 비용절감 

 환경미화원 사고비용 절감(심리적, 신체적) 

 쓰레기 처리시간 단축 

 - (정성적인 활동)

 업무 프로세스 간소화

 환경미화원 편의성 증대 (업무 효율 및 사용자 편의성 증진)

 지역사회 긍정적 이미지 제고 

 지역사회 구성원 및 환경미화원 직업 만족도/선호도 증가

 

<3> 앞으로의 모임진행계획

1) 환경미화 관련 선행조사

2) 시제품 제작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