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21 씨앗] 누리보듬

작성자 : 작성일 : 2021.04.08 조회수 : 741

안녕하십니까. 누리보듬의 조영재입니다.

2021 씨앗사업에 활동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저희 누리보듬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노인복지에 공통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이번 공익활동 씨앗사업에 참여하여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해보고 이러한 경험들은 미래 사회복지사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의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동시에 핵가족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전체 독거노인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변화에 맞춰 복지정책도 발전하고 있지만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소외되고 계시는 노인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이번 씨앗사업을 통해서 노인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 활동목표

취약계층의 어르신들과 함께 공예 프로그램인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치매예방과 동시에 마스크를 깜박하는 것을 방지하여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과 어르신들이 소통하고 함께 만들면서 어르신들의 자존감 향상 및 우울감 해소와 삶의 만족도를 제고한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언택트 문화가 정착되면서 이웃 간의 관계가 단절될 위기에 처해 있지만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마스크 스트랩을 이웃과 나누면서 이웃 간의 소통과 친목을 도모하고 지역공동체를 활성화시키면서 어르신들의 고립감을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한다.

 

 진행계획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역할을 분담하여 팀을 구성하고 팀별 수행 업무에 대해 의논한다.

어르신들이 만들 마스크 스트랩 재료에 대해 의논하고 참가자들은 제작방법에대해 숙지한다.

프로그램을 진행할 노인복지기관에 협조를 구한 후 내방하여 프로그램이 진행될 장소를 파악하고 담당 사회복지사와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한 의논과 안전수칙, 프로그램 임하는 자세와 태도에 대해 교육받는다.

기관과 협의하여 프로그램 시작의 날짜가 정해지면 주 1회 어르신들을 기관에 모신 후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마스크 스트랩 만들기를 8주간 진행하고 어르신들은 마스크 스트랩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어르신들이 직접 만드신 마스크 스트랩은 주변 이웃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한다.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