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24씨앗] 유쾌한공동체대화

작성자 : 정미향 작성일 : 2024.04.22 조회수 : 40

신청 기간 2024년 04월 23일(화) ~ 2024년 07월 02일(화)까지 D+ 0

1)유쾌한공동체대화 공익활동에 대한 소개

 

유쾌한공동체대화는 공동체안의 갈등과 회복에 관심을 가지고 갈등 현장을 회복시키는 서클 활동과 평화감수성 훈련, 회복적 경찰활동, 공동체 이웃대화, 회복적 대화모임 활동등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화를 통해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공동체 이웃대화 모임을 마련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서클독서 모임은 마음을 연결하는 안전한 공간, 서클(서클대화)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타인에 대한 비판이나 조언 없이 마음 깊이 경청하고, 오로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 서로의 배움을 지지합니다. 서클독서 입문, 심화의 책읽기를 통해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의 방식, 서클을 몸으로 익히고 배우며 자신의 삶으로 소통하며 나누는 공동체를 경험하고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되기를 지향합니다. 

 

2)공익활동 진행 방법 및 계획

 

주 1회 매주 오전 10시30~12시30에 모여 서클독서 모임을 합니다. 

책 1권당 8주간 진행을 합니다. 

서클독서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고 서로를 연결하는 질문으로 책읽기를 함께 합니다. 

책을 매개로 분절된 개인의 삶에서 존중, 공감, 연대의 공동체 삶으로 확장되기를 바라며 평화로운 의사소통의 방식을 배우게 됩니다.

 

 

함께 읽을 책들

1. 비폭력대화(마셜 B. 로제버그)

2. 유쾌한 혁명을 작당하는 공동체 가이드북!행복은 타인으로부터 온다.(세실 앤드류스)

3. 마음을 어떻게 비울 것인가?(M 스캇펙)

4. 비통한 자들을 위한 정치학( 파커J. 파머) 

5. 듣기의 윤리(김애령)

 

3)공익활동 기대효과

 

서클독서모임에서는 공동체와 소통에 관련된 다양한 책을 읽으며 서로의 다양한 관점을 존중과 경청의 방식으로 안전한 대화를 나눕니다. 참여자들은 회복적 대화를 배워 자신들의 공동체에서 평화로운 대화모임을 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함께 모여 책을 읽고 나누는 과정을 통해 자기 돌봄과 안전하고 평화로운 존중의 대화와 태도의 기술을 익혀 공동체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고 회복 탄력성 역량을 키워 더 풍요로운 삶으로의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