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익활동

HOME 시민공익활동

[2024씨앗] 움틈

작성자 : 조문경 작성일 : 2024.04.23 조회수 : 41

1) 의 공익활동에 대한 소개


 저희 팀의 구성원들은 여러 연령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 전문 강사들입니다. 기존의 수업을 하고 있는 와중에 최근 노인 문제의 심각성을 고찰하게 되었고 노인 복지 중에서 노인 돌봄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습니다. 노인들의 심리 사회적인 소외와 고독감의 문제가 저희 배움, 채움, 키움-움틈 프로젝트로 해결되고 예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공익활동 진행 방법 및 계획

 

 배움, 채움, 키움을 통한 움틈 프로젝트노인들의 사회적인 소외와 고독감의 문제를 해결예방하고자 체계적으로 설계된 노인 돌봄 프로그램입니다. 이 노인 돌봄 프로그램은 노인들에게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풍요로움을 움트게하는 가치 있고 즐거운 활동을 포함한 수업입니다.

-  스칸디아모스를 활용한 드로잉과 데코레이션 수업 

-  커피박 화분을 활용한 치유 수업 

 위의 수업을 모집된 노인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3) 공익활동 기대효과

 

1. 스칸디아모스를 활용한 드로잉과 데코레이션 수업에 따른 기대효과

     

첫째, 창의적인 활동에 참여하면 정신적 자극이 제공되는데, 이는 노인의 인지 기능과 전반적인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신경 연결을 촉진하여 잠재적으로 인지 저하 및 치매의 위험을 줄입니다.

     

둘째, 창의적 표현 예술 활동으로 ​​정서적 웰빙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가 기대되는 감정적 이점이 있습니다.

     

셋째, 노인들은 활동에 참여하면서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적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동지애가 형성되고 대화가 장려되며 사회적 유대가 강화되어 외로움과 고립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커피박 화분을 활용한 치유 수업에 따른 기대효과

     

첫째, 식물을 심고 돌보는 일은 행복감, 만족감, 성취감을 촉진하여 노인들의 우울증과 불안증상을 줄이는 등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점이 있습니다.

     

둘째, 식물을 화분에 심는 활동은 노인의 미세한 운동 능력을 촉진합니다.

     

셋째, 식물을 심으면 노인들이 야외에서 시간을 보낼 수 없더라도 자연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생활공간에 식물을 들이면 평온함과 자연 세계와의 연결감을 조성하여 전반적인 웰빙을 증진하고 고립감이나 폐쇄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네이버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