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비영리 커뮤니티 캠프 현장스케치(9/18~20)
작성자 : public 작성일 : 2025.09.22 조회수 : 159
안녕하세요!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입니다.
지난 9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지리산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에서 좋은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연결과 성장이라는 주제로 '2025 비영리 커뮤니티 캠프'가 열려 대구지역의 공익활동가들이 모였습니다.
비영리 공익활동 커뮤니티 2기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함께 보시죠!
캠프는 크게 #만남 #배움 #연결 #쉼 4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만남_자기소개 : 나를 맞춰봐!
캠프의 첫 시작은, 캠프에 참여하신 분들 중 대부분은 서로가 처음 만났기 때문에 비영리 커뮤니티 캠프 2기에 참여한 대구지역의 공익활동가들과 함께 자기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냥 자기소개하는 건 밋밋하잖아요?! '요즘 내 취미는?', '최근에 재밌게 본 영화는?', '올해가 끝나기 전에 꼭 해보고 싶은 일은?', '나를 가장 잘 타나내는 단어는?' 같은 질문에 답을 하고 다른 사람이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무작위로 섞어서 누구의 자기소개서인지는 모르지만, 자기소개서에 있는 내용을 나만의 스토리로 만들어 대신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꿀잼)
그리고 '마음의 실타래'라는 재밌는 보드게임을 하며 서로 가까워지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
#연결_활동의 의미 발견 : 활동가 건강 이야기
작년, 비영리 리더십 아카데미를 진행하며 조양호 소장님께서 "내가 속한 조직밖의 동료들을 만나고, 나를 되짚는 시간을 보내면서 새로운 영감을 얻어야 한다. 이런 경험을 통해서 활동을 지속하는 힘을 얻는다." 이런 내용의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이번 비영리 커뮤니티 캠프를 준비하며 어떻게 나를 되짚는 시간을 가지면서 조직밖의 동료들에게 인사이트를 주고 받을 수 있을까, 활동을 지속할 힘을 얻을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활동가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나의 건강에 대해 돌아보고 다른 조직의 활동가로부터 자기 돌봄 방법도 들어보고, 활동가들에게 꼭 필요한 제도나 지원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지금 함께하고 있는 활동가들과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이야기들을 나눈다면 힘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 건강하게 활동하기 위해 스스로 작은 다짐도 해보고! 오늘 함께하고 있는 활동가들에게 전하고 싶은 짧은 응원의 한마디도 나눠보며 활동가 건강 이야기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배움_지리산 활동가 이야기 : 마용운 활동가
활동가이자 농부로, 그리고 후배 활동가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삶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마용운 활동가의 따뜻한 미소 속에서 대구지역의 후배 활동가를 위하는 진심어린 이야기가 아직까지도 생생해요!
#배움_지리산 공익활동 단체 탐방
#쉼_지리산 뱀사골 공익 트레킹
#서로의 연결, 배움 그리고 쉼_회고